SWOT분석 이란
SWOT분석은 경영전략 기법 중에 하나로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SWOT분석을 통해서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해서 강점과 약점을 찾아낼 수 있고,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www.abilitysuccessgrowth.com
SWOT분석
1. S-O전략 (강점-기회 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성장, 인수합병, 다각화
2. S-T전략 (강점-위협 전략):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다양한 전략으로 위협을 최소화하고 내부 강점을 이용해야 한다.
3. W-O전략 (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약점극복, 턴어라운드 전략
4. W-T전략 (약점-위협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철수, 제거, 방어적 전략으로 회사를 축소하거나 청산, 구조조정 등
참조: AHP(analytic hierachy process) ‘계층적 분석 방법’ 또는 ‘분석적 계층화 과정’
의사결정의 전 과정을 여러 단계로 나눈 후 이를 단계별로 분석 해결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이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방법.
현존하는 의사결정방법 중 가장 과학적이고 강력한 의사결정방법 가운데 하나로 인정하고 있음.
AHP의 장점으로는
복잡한 상황의 구조화
정량적 요소/정성적 요소, 주관적 요소/객관적 요소의 통합
지식, 경험, 감정의 통합
과학적 우선순위(weight)도출
논리적 일관성 검증
결과의 타당성 및 객관성 제고
합리적 그룹의사결정 도출
(사업)타당성 분석 및 검증
이해관계자의 갈등 조정/해소
Feedback의 체계화